주저리

[회고] SSAFY 자율 프로젝트

경적필패. 2022. 11. 21. 16:00
반응형

기간

2022.10.11 ~ 2022.11.21

 

팀원

6명 (백3 프3)

서비스 개요

오늘의 영양제는 사용자의 건강검진 내역 및 자체 설문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가장 잘 맞는 영양제를 추천해줍니다.

 

주요 기능

 

  • 크롤링을 통한 영양제 데이터 확보
  • Codef 건강검진 내역 조회 API를 활용한 건강 정보 열람
  •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통한 맞춤 영양소/영양제 추천
  • 사용자에게 맞는 영양제에 관한 특이사항 제공

 

 

주차별 활동

1주 차

팀원들과 기획을 하며 어떤 주제의 프로젝트를 할지 아이디어 회의를 주로 진행.

 

2주 차

피그마를 이용한 화면 설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로 결정되어 리엑트네이티브 학습.

 

3주 차

설문 조사 화면 & 로직 위주로 구성

 

4주 차

2차 설문, 카카오 로그인 구현

 

5주 차

react-native-gifted-chat 이용해서 채팅 구현

채팅 어노테이션 구현

 

6주 차

놓쳤던 버그 찾아서 수정


나의 역할

우리 서비스는 설문조사를 통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영양성분과 영양제를 추천한다.

1차 설문을 통해 영양성분을 추천해주고,

2차 설문을 통해 영양제를 추천한다.

나는 설문 화면들의 로직과 상태를 관리하며, 카카오 로그인, 채팅 부분을 구현하였다.

 

기억에 남았던 작업들

1. 처음에는 익숙한 react를 사용할 수 있어서 편했으나, css부분은 웹과 다른 부분이 있어서 원하는 화면을 바로 구성하기는 어려웠다.

 

2. 처음에 expo를 이용하였더니, 웹뷰를 이용한 카카오톡 로그인 구현을 할 수밖에 없었다. 모바일에서 웹뷰는 사용성이 좀 별로였기 때문에, 다시 react-native를 이용하여 앱을 개발한다면 expo환경보다 react-native를 이용할 것이다.

 

프론트엔드 기술 스택

react

react-native

axios

recoil

typescript

 

번외 

Jira

git

Mattermost


프로젝트를 하며 좋았던 점

1. 웹만 개발하다가 앱을 개발해보니 신기하고 재밌었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kotlin도 이용하여 개발해보고 싶다.

 

프로젝트를 하며 아쉬운 점

1. 주어진 기간 내에 최대한 많은 기능을 넣으려다 보니, 막판에는 코드 퀄리티가 너무 낮았다. 바쁜와중에도 좋은 퀄리티의 코드를 포기하지 말아야 하지만, 쉽지 않았다.

 

2. 같은 데이터를 다루지만, 오메가 3, 오메가3, 오메가-3 이렇게 컨벤션이 안 맞춰져 에러가 종종 났었다. 초기 발견 때 바로 수정했더라면 괜찮았겠지만, 미루다 보니 나중에는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버그가 되었다.

프로젝트가 하며 어려웠던 점

1. expo환경을 이용하다 보니 카카오 로그인 구현하는 것에 애를 먹었다.(결국 웹뷰로 구현함)

 

2. 설문내용이 계속 변경되었다가, 늘어났다가 하여 코드를 수정하는데 시간을 좀 썼다. => 코드 짜기 전에 생각을 좀 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