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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저리

[회고] SSAFY 특화 프로젝트 회고

by 경적필패. 2022.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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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22.08.22 ~ 2022.10.7

 

팀원

6명 -> 5명 -> 4명(백 2 프2)

서비스 개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농가와 소비자가 직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FT 기능을 추가하여 웹 서비스가 더 활성화 되게 하였습니다.

크라우드펀딩과 NFT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 되었습니다.

 

서비스 로직

  1. MD가 농장주와 상의하여 웹 사이트에 펀딩 프로젝트를 게시 합니다.
  2. 유저는 원하는 농산물에 크라우드 펀딩 합니다.
  3. 크라우드 펀딩을 하면 우리 사이트와 관련된 NFT를 발급 받습니다.
  4. NFT를 이더리움으로 유저 간에 거래할 수 있습니다.
  5. 특정 NFT는 농가와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기대효과)

 

주차별 활동

1주 차

기획이 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저희 팀은 NFT기술을 주제로 정했기 떄문에 어떠한 프로젝트가 NFT와 잘 어울릴지 구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주 차

기획한 것을 기준으로, 요구사항 정의서, 프로토타입, API 명세서, ERD 설계에 집중하였습니다.

 

3주 차

프로토 타입을 기준으로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프론트엔드가 2명이었기 때문에, 저는 주로 NFT쪽 화면을 맡아서 작업했습니다.

 

4주 차

Solidity를 이용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여야 했기 때문에, solidity 학습에 시간을 많이 쏟았습니다.

 

5주 차

각자 만들어둔 spring boot api와, 스마트 컨트랙트, 프론트 화면을 연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주 차

발생한 에러를 고치며, 발표준비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나의 역할

저희 서비스는 크게 펀딩 로직과 NFT 로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저는 주로 NFT 로직쪽을 담당하여 작업했습니다.

 

기억에 남았던 작업들

1.

SSAFY 자체 네트워크를 이용하였는데, 이 서버가 불안정하여 자주 터지는일이 많았습니다. 서버가 작동된다고 가정하고 그 다음 작업들을 추상적으로 구현하였던 점이 어려웠기 때문에 기억에 남습니다.

 

2.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했기 때문에, 로그인, 펀딩하기, nft 발급하기 같은 과정들이 일반 사이트에 비해 매우 느렸습니다. 이러한 속도 때문에 db에 넣을때 id 순서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를 인지한 후에는, 스마트 컨트랙트 내부의 변수를 통해 관리하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3.

 

 

프론트엔드 기술 스택

react

react-router

axios

recoil

typescript

material UI

web3

 

번외 

Jira

git

Mattermost


프로젝트를 하며 좋았던 점

1.

블록체인 기술을 처음 이용해봤는데, 어렵기도 하였지만 재밌게 프로젝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느리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미래에도 촉망 받을 수 있는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typescript와 material ui를 이번 프로젝트에도 사용하였는데, 지난번보다 더 숙련도가 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더 성장이 기대됩니다.

 

 

프로젝트를 하며 아쉬운 점

1.

6명이 기획했다가 마지막에는 4명의 팀원으로 작업했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할당된 구현량이 많았습니다. 그 때문에 더 좋은 퀄리티의 코드를 고민하는 시간이 적었다는게 아쉬웠습니다.

 

2.

1번과 연계된 이유로, 이번에는 test코드를 작성해보고 싶었지만 기획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쓸 시간도 부족하였습니다. 다음 프로젝트 때에는 공부하여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프로젝트가 끝난 후 느낀 점

1.

프로젝트 인원이 중간에 줄어들어 팀 사기도 안좋을 수 있었는데, 다들 으쌰으쌰 해서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새로운 기술에대한 막연한 무서움이 있었는데, 블록체인 쪽을 공부하며 오히려 재밌었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에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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