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입력 & 출력
key | lock | result |
[[0, 0, 0], [1, 0, 0], [0, 1, 1]] | [[1, 1, 1], [1, 1, 0], [1, 0, 1]] | true |
접근
제가 생각하는 핵심은 이렇습니다.
1. 문제 잘 읽기
2. 회전(배열돌리기)
3. 열쇠의 돌기와 홈의 돌기가 만나면 안됨(중요)
키를 자물쇠에 대조하는데,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대조해서 답을 구합니다.
위 사진 처럼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해야 합니다.
따라서 key의 이동범위에 맞춰서 2차배열을 하나 더 만든 후 , key가 움직일때마다 조건(자물쇠 홈을 다 채우는지, 돌기가 겹치진 않는지)에 만족하는지 체크합니다.
한번 다 돌때 까지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자물쇠를 한번 회전 시킨 뒤,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4번 회전)
4번회전 할때 까지 못찾으면 정답 false를 반환합니다.
코드
class Solution {
static int dx[] = {1,0,-1,0};
static int dy[] = {0,1,0,-1};
static int realKey[][];
static int realLock[][];
static int keyLen;
static int lockLen;
//회전 함수
public static void rotate(){
for(int i=0; i<lockLen/2; i++){
for(int k=0; k<lockLen-i-i-1;k++) {
int temp = realLock[i][i];
int direction = 0;
int curX = i;
int curY = i;
//배열돌리기로 회전
while(direction < 4){
int nx = curX + dx[direction];
int ny = curY + dy[direction];
if(nx<i || ny<i || nx>=lockLen-i || ny>=lockLen-i){
direction++;
continue;
}
realLock[curX][curY] = realLock[nx][ny];
curX = nx;
curY = ny;
}
realLock[i][i+1] = temp;
}
}
}
public boolean solution(int[][] key, int[][] lock) {
boolean answer = true;
realKey = key;
realLock = lock;
keyLen = key.length;
lockLen = lock.length;
//몇번 반복해야할지 지정한 size
int size = 1;
if( lockLen > 1){
size += (keyLen-1)*2;
size += lockLen - keyLen;
}
//4방향 회전
Loop1:
for(int ro=0; ro<4; ro++){
for(int i=0; i<size; i++){
for(int j=0; j<size; j++){
//넓은 임시 맵 생성
int temp[][] = new int[lockLen+(keyLen-1)*2][lockLen+(keyLen-1)*2];
boolean flag = false;
//임시 맵에 자물쇠 정보 저장
for(int w=keyLen-1; w<lockLen+keyLen-1; w++){
for(int h=keyLen-1; h<lockLen+keyLen-1; h++){
temp[w][h] += realLock[w-(keyLen-1)][h-(keyLen-1)];
}
}
//임시맵에 키정보 저장
kLoop:
for(int w=0;w<keyLen; w++){
for(int h=0; h<keyLen; h++){
temp[w+i][h+j] += key[w][h];
}
}
//자물쇠가 열렸는지 확인
checkLoop:
for(int w=keyLen-1; w<lockLen+keyLen-1; w++){
for(int h=keyLen-1; h<lockLen+keyLen-1; h++){
if(temp[w][h] != 1) {
flag = true;
answer = false;
break checkLoop;
}
}
}
if(!flag) {
answer = true;
break Loop1;
}
}
}
rotate();
}
return answer;
}
}
주의
돌기끼리 만나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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